남외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선플 달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네티켓
작성자 최소희 등록일 11.09.20 조회수 367

네티켓은 한마디로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하는 예절입니다. 즉, 네티켓은 네트워크(Network)와 에티켓(Etiquette)의 합성어로 네티즌이 지켜야 할 규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티켓은 법적 제재에 의존하는 타율적 해결보다는 네티즌 스스로 자율적으로 사이버 공간의 문제를 미리 방지하고 이성적으로 해결해나가자는 적극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티켓 십계명

 

1. 가상공간에서 만나는 상대방이 나와 같은 인간임을 기억합니다.
2. 실제 생활에서와 똑같이 행동합니다.
3.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지 알고, 그곳 문화에 우울리게 행동합니다.
4. 다른사람의 시간을 존중합니다
5. 온라인상의 자신을 근사하게 만듭니다.
6. 전문 지식을 공유합니다.
7. 논쟁은 절제된 감정아래 행합니다.
8.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합니다.
9.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10.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합니다.

 

네티켓 Tips

 

E-Mail 사용 네티켓
날마다 메일을 체크하고, 중요하지 않은 메일은 즉시 지웁니다
수신한 메일을 발신자의 허가 없이 메일링 리스트나 유즈넷에 재전송하는 것은 예의에 벗어납니다.
자신의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절대 공개해서는 안됩니다.
메일을 보내기 전에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답변을 할 때 상대방의 의견을 직접 인용하여 본문 내에 넣는 것은 삼가하고 동의합니다고 하는 한정도의 글로 간결하게 회신합니다.
제목은 메시지 내용을 함축하여 간략하게 써야 합니다.
가능한 메시지 끝에 Signature(성명, 직위, 단체명, 메일주소, 전화번호 등)를 포함시키되 네줄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메일로 타인에 대해 말할 때는 정중함을 지켜야 합니다. 메일은 쉽게 전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언어(비방이나 욕설)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행운의 편지, 메일폭탄 등에 절대 말려들지 말아야 합니다.
말머리 제도를 이용합니다(예 : [긴급], [제안], [잡담] 등).
선정적이거나 야한 제목을 무턱대고 써서는 안됩니다.

 

채팅 네티켓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합니다.
만나고 헤어질 때에는 인사를 합시다.
대화방에 처음 들어가면 지금까지 진행된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어느 정도 경청하는 것이 좋다.
엔터키를 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라, 즉, 다른 사람이 당신을 느끼고 평가하는 것은 오로지 당신이 타이핑하고 있는 글자에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동시에 몇 사람과 이야기 할 때에는 상대방을 혼동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지극히 개인적인 논조는 피합니다.
유언비어, 속어와 욕설 게재는 삼가하고, 상호비방의 내용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은 금합니다.
이모티콘이나 기호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센스있고 미소를 자아내는 대화를 유도합니다.

 

웹문서 작성시 네티켓
문서상에 큰 그래픽 이미지를 넣지 않는다. 불가피하게 넣어야 할 경우 그림명과 사이즈를 표시하고, 이를 선택할 경우만 볼 수 있도록합니다.
비디오나 오디오 파일을 포함시킬 경우 파일 크기를 미리 알려 사용자가 미리 다운로드 시간을 추측할 수 있도록배려합니다.
URL은 표준 표기를 따르도록 하고, 자주 바꾸는 것을 삼가합니다.
HTML 문서 하단에 작성자의 이메일 주소를 넣어, 사용자와 대화의 창을 열어두는 것이 네티켓입니다.
문서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이상은 갱신되어야 하며, 항상 최신 수정일을 문서내에 포함시켜 그 문서가 계속 운영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고유한 저작물에 대해서는 상표나 저작권을 반디스 기재하도록 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 너무나 많은 화면을 거치지 않도록 합니다.

 

이전글 네티켓이란??
다음글 네티켓이란?????